PIM 관련주 편입 이유와 기업소개, 현재 주가를 알아보겠습니다. 관련주 종목에는 매커스, 제주반도체, 와이씨켐 기업이 있습니다. 대장주는 뉴스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PIM은 반도체 내부에 연산 프로세스 기능이 탑재된 메모리입니다. 컴퓨터 CPU-메모리 사이에 주고받는 데이터가 많아짐에 따른 컴퓨팅 속도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PIM(Process in Memory)은 메모리 내부에서 일부 연산을 처리하기에 CPU와 메모리 간 데이터 이동이 줄어들어 시스템 성능이 높아지고 시스템 에너지도 크게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같은 특성으로 AI컴퓨팅, 빅데이터 처리, loT 등에 최적화된 반도체로 평가받으며 최근 AI 반도체 수요가 폭증하는 가운데 AI용 메모리 반도체 미래를 좌우할 키워드로 HBM, CXL과 함께 PIM도 꼽히고 있습니다.
PIM이 상용 수준에서 주목받는 시기는 온디바이스와 데이터센터 등 핵심 응용처가 확보되는 2025년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생성형 AI처럼 대규모 연산이 필요한 분야에 특히 활용도가 높기에 PIM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역시 PIM을 고대역폭메모리(HBM)와 더불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보고 차세대 기술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 2월 HBM에 연산 기능을 더한 ‘HBM-PIM’을 개발했습니다. HBM2 ‘아쿠아볼트’에 AI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기존 HBM2보다 성능이 2배 좋아진 반면에 전력 소비량은 70% 줄었습니다. SK하이닉스도 PIM 제품으로 ‘GDDR6-AiM(Accelerator in Memory)’을 개발했습니다. 초당 16기가 비트(Gbps)로 정보를 처리하는 GDDR6 메모리에 연산 기능을 입혔습니다.
1. 매커스
PIM 관련주 편입 이유
AMD 자일링스의 국내 총판(삼성전자는 AMD와 PIM 개발 협력). 매커스는 FPGA 반도체, 아날로그 반도체 등의 기술 영업을 통해 판매, 기술지원하는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기업.
매커스 주식 기업소개
- 비메모리 반도체인 PLD 반도체(FPGA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등을 기술영업을 통해 판매하고 기술지원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업체임.
- 사업은 AMD(자일링스(XILINX)), 르네사스(RENESAS), 메이콤(MACOM) 등 세계적인 반도체 전문회사들의 제품을 국내에 들여와 기술영업을 하는 반도체 유통업체임.
- 개발 파트너로서 기술지원(반도체 회로 설계)을 하고 같이 제품을 개발한 후 반도체를 판매함.
2. 제주반도체
PIM 관련주 편입 이유
고 신뢰성 메모리를 위한 지능형메모리(PIM) 오류정정 디바이스개발과제 수행기관 선정 이력.
제주반도체 주식 기업소개
- 휴대폰 등 모바일 응용기기에 적용되는 메모리반도체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 자체적으로 제조 생산라인을 보유하지 않고 전문 파운드리회사에 위탁 생산함. 통신장비와 사물인터넷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반도체 일종인 ‘멀티칩패키지’에 주력함. 매출액 중 NAND MCP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큼.
- 종속회사로 반도체메모리 IC개발회사(램스웨이)와 복권중개회사(아이지엘)가 있음. 복권판매 자회사인 동행복권은 연결 제외됨.
3. 와이씨켐
PIM 관련주 편입 이유
구 영창케미칼. AI 반도체 정밀도핵심 연마제인 TSV슬러리 개발.
와이씨켐 주식 기업소개
- 반도체 공정 재료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있음. 2023년 03월 영창케미컬에서 와이씨켐으로 상호변경함.
- ArF & KrF 포토레지스트용 rinse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고, residue defect 제거를 포함한 특수 목적의 ArF Immersion 공정용 risne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양산화하였음.
- 2028년까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내 신규 시설 및 설비 구축을 진행 할 예정임.